크기변환_DSC_0629.JPG

대학YMCA가 경상북도 구미의 금오산 자락으로 겨울대회를 다녀왔습니다!!

대학Y를 응원하고 지지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여러분의 응원과 지지, 그 관계는 대학Y 겨울대회의 곳곳으로 이어져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겨울대회는 '대학Y, 道를 아십니까'라는 슬로건으로
대학Y의 정체성에 대해서 회원 모두가 함께 고민하고
앞으로의 활동방향을 스스로 찾아가는 시간으로 기획되었습니다.

전국연맹의 총회재개를 앞두고 있는 시점이라서
이같은 경험은 더 뜻깊고 의미있었던 것 같습니다.

서로의 활동을 창의적으로 나눠보고,
우리가 함께 있는 문화를 스스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촛불예배, 아침열기, 하루나눔, 대학Y잔치!

대학Y운동과 청년운동에 대해서 생각하고 스스로 고민하였습니다.
양희창 선생님의 강연과 섹션토론!

그리고, 2010년의 대학Y 활동을 함께 결정하고 의지를 확인하였지요.
총회!


그 기억을 차분하게 모두와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크기변환_DSC_0090.JPG


2010년 대학YMCA 겨울대회 결의문


전국의 대학YMCA회원들은 ‘대학Y, 道를 아십니까?’라는 구호로 대학YMCA의 정체성을 고민하고 대학YMCA운동을 지속할 수 있는 힘을 모으고자 겨울대회를 개최하였다. 우리는 이번 겨울대회를 통해서 우리의 언어로 현재의 고민을 표현하고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 동력을 얻었다고 확신한다.


우리는 대학YMCA의 조직과 모임, 활동에 대해서 함께 연대하는 공동체로서 다양한 고민의 지점을 발견하고 실천과 지속의 의지를 우리의 언어로 확인하였다. 우리는 그 경험을 통해 연대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연대의 실천을 다짐했다. 연대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전국의 회원들은 적극적으로 서로의 재능을 나누어 모자란 부분을 채울 수 있는 공동체가 되기를 기대한다.


우리는 대학YMCA의 이념적 기반인 기독성에 대한 성찰이 부족했음을 고백하며, 기독성이 이 공동체의 중요한 정체성임을 확인했다. 정체성의 부정은 공동체의 위기이며, 정체성에 대한 창의적인 연구는 공동체의 건강한 동력이 될 것이다.


2010년 6월 2일은 전국동시지방선거의 날이다. 대학YMCA는 지역사회의 건강한 시민으로서, 대학YMCA의 회원으로서 그 동안의 고민과 공부, 활동의 경험을 지방선거의 참여와 실천으로 녹여내기를 결의한다. 누구도 소외되고 배제되지 않는 사회에 대한 우리의 지향으로 선거라고 하는 시민의 소중한 권리를 통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움직이도록 할 것이다.


등록금과 청년실업의 문제는 대학생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그것은 한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모두가 공유하고 있는 사회적 문제이다. 따라서 우리는 지난해의 공동과제 설정을 통해 다양한 실천을 시도했으나, 한계를 경험하였다. 한계의 경험은 결코 포기를 의미하지 않는다. 전국의 대학YMCA는 등록금과 청년실업의 문제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연구하며, 실천의 영역에 끊임없이 도전할 것이다.


대학YMCA는 2010년 5월, 전국연맹의 총회를 재개하기로 결의한다. 총회의 재개는 대학YMCA가 연대하여 서로를 살릴 수 있는 공동체가 되는 새로운 힘이 될 것이다. 우리는 지난 몇 년간 재개되는 총회와 새롭게 구성될 전국연맹의 상에 대해서 치열하게 고민했다. 그 결과 우리는 대학YMCA의 가장 중요한 시작점이 지역과 캠퍼스라는 점에 공감한다. 따라서 새롭게 시작되는 전국연맹은 그 모든 힘을 지역과 캠퍼스의 활동에 조력하고 힘을 모아갈 수 있는 통로로서의 역할에 집중하게 될 것이다. 또한, 대학YMCA전국연맹의 새로운 시작은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학생단체의 탄생으로 이는 한국YMCA에는 물론 한국 시민사회에 새롭고 건강한 청년 공동체의 등장이 될 것이다.


이 같은 새로운 운동과 실천의 장은 자신에 대한 성찰, 공동체의 문화, 지역사회의 건강함을 통해서 변화 가능한 영역임을 우리는 공감한다. 전국의 대학YMCA는 전국연맹의 새로운 시작에 앞서 대학YMCA 운동의 시작은 자기성찰과 공동체의 건강한 새문화창조로부터임을 다시 한 번 확인한다.


전국의 대학YMCA는 위의 사항들을 캠퍼스와 지역사회의 맥락에서 실천해 나갈 것을 결의한다.


2010년 2월 7일

2010 대학YMCA겨울대회 참가자 일동



2010겨울대회결의문.hwp


크기변환_DSC_0784.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