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겨울대회 중 열린 대학YMCA 총회 결과에 대해서 나눕니다!

크기변환_DSC_0070.JPG

파란 글씨가 총회 결과에 대한 기록입니다.
총회 안건지 : 대학ymca 겨울대회총회안건.hwp
총회 결과보고 : 2010대학ymca겨울대회총회결과보고.hwp


--------------------------------------------------------------------------


대학YMCA 회원총회 결과보고 

대학YMCA전국연맹 재건준비위원회


□ 일시
: 2010년 2월 7일 오전 9시


□ 장소
: 구미시 금오산 「경상북도 자연환경연수원」


□ 안건


1. 대학YMCA전국연맹 재건총회

□ 2010년 대학YMCA전국연맹 재건총회에 대한 논의입니다.

대학YMCA 헌장개정안과 대학YMCA 기준회칙에 대한 인준은 2009년 겨울대회 총회에서의 인준을 그대로 인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첨부문서 헌장개정안, 기준회칙 참고)


헌장개정안과 기준회칙은 2009년 겨울대회 총회에서의 인준을 인정합니다.

단, 헌장개정안 중 ‘제 3장 가맹조건 및 절차’에서 회원 수를 명시한 부분은 총회 중 이에 대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논의 결과 재건총회의 경우 현재 함께 하는 대학Y의 힘을 모으고 서로를 지지하고 응원하는 것에 큰 의미가 있기에 재건총회에서는 이 부분을 다시 생각해 보자고 서로 합의 하였습니다. 이 같이 좀 더 고민과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재건준비위원회에서 수정안을 준비하여, 재건총회에서 함께 생각하여 인준하기로 하였습니다.


□ 장소와 시기에 대한 전국연맹재건준비위원회의 제안을 함께 논의합시다.

* 시기 : 2010년 5월 21일 ~ 23일 중

(매년 진행해오던 대학YMCA 5.18광주평화순례와 함께 재건총회를 진행. 올해는 5월 21일 금요일이 석가탄신일이므로 2박 3일의 일정이 가능함.)

* 장소 : 광주

* 진행 : 재건총회 준비위원회를 겨울대회 후에 구성하여 재건총회와 5.18평화순례 프로그램을 하나의 기획으로 준비함.


3월 : 한국YMCA전국연맹 이사회에서 헌장 개정안 인준

3월 말까지 : 전국의 대학YMCA는 전국연맹에 등록

5월 : 전국연맹 재건총회 개최


시기는 2010년 5월 21일 ~ 23일 중 하루(21일 예상)로 결정하였습니다.

5.18 평화순례 프로그램과 함께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한 구체적인 진행은 재건준비위원회가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2. 사업논의


2-1. 2010 공동과제 결정


□ 공동과제 : 전국동시지방선거 참여활동

2010년 6월 2일은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입니다. 대학YMCA는 그동안 민주주의, 지역사회, 평화 등의 키워드를 중심으로 활동 해오고 있었습니다. 따라서, 2010년 전국의 대학YMCA는 다양한 방법으로 2010년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대학YMCA의 고민을 실천으로 녹여내기를 제안하는 바입니다.


방법은 구체적으로 부재자 투표소 설치운동, 선거 독려운동, 대학YMCA 혹은 20대의 눈으로 하는 정책 분석과 매니페스토 운동, 특정 후보 지지운동 등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 연구과제 : 등록금, 청년실업

연구과제로서 ‘등록금’과 ‘청년실업’에 대한 이슈를 제안합니다. 이는 2009년 대학YMCA의 공동과제였습니다. 많은 한계에 부딪혀 실천이 어려웠던 부분이 많았지만, 그 문제가 대학생의 삶과 연결되어 있는 현실은 변함이 없습니다. 이에 ‘등록금’과 ‘청년실업’은 2010년에도 대학YMCA의 연구과제로서 끊임없이 이 문제가 대학생의 삶과 연결되어 있으며, 어떻게 실천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를 생각되어가기를 제안합니다.


지방선거에 관련한 활동과 연동하여서도 계속 고민과 실천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공동과제로서 ‘전국동시지방선거 참여활동’을 연구과제로서 ‘등록금, 청년실업’을 채택하고 실천을 결의하였습니다. 참여 방법에 대한 매뉴얼은 공동과제 담당 팀이 준비하여 공유하도록 결정하였습니다.


2-2. 2010 공동사업


□ 평화의 약속

경상대YMCA의 2009년 활동으로부터 시작2010년 대학YMCA의 회원 모두는 자신으로부터 시작하여 지구로 이어지는 작은 실천을 스스로 약속하기를 제안합니다. 그 약속을 하나의 활동으로 각 캠퍼스에서 넓혀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아카데미

대학YMCA는 대학별, 혹은 지역별로 사회에 대한 이해를 스스로 해갈 수 있는 대학YMCA 아카데미를 가능한 범위에서 만들어가기를 제안합니다.


□ 하령회 100주년 기념 사업

2010년은 하령회 100주년의 해입니다. 지난 2009년의 겨울대회 총회에서 하령회 100주년과 관련하여 그 배경과 의미를 공유하고 1년간 그와 관련한 공부를 이어가기를 결의했습니다. 또한 2009년 제5차 대표자회의에서 하령회 100주년 기념사업 100인 위원회에 대학YMCA의 대표자를 추천하기로 결정했고, 9인이 추천되었습니다.


기념사업의 내용을 공유하고, 참가여부와 그 단계를 결의하도록 합시다.


평화의 약속과 아카데미는 공동사업이 아닌 제안사업의 단계로 결정하였습니다.


하령회 100주년 기념사업과 관련해서는 2009년 총회에서의 결의와 대표자회의에서의 결정을 그대로 인정하고 진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하령회 관련 공부자료와 100주년 기념사업 관련 자료는 각 캠퍼스로 배포하도록 하겠습니다.


2-3.
한일학생YMCA교류프로그램


1991년 제1회를 시작으로 2007년 제13회까지 한일을 오가며 진행되었던 한국 대학YMCA와 일본 학생YMCA의 교류프로그램입니다. 2007년 서울에서의 교류프로그램을 끝으로 지금까지 중단되어왔으나 지난 2009년 11월 19일 일본 학생YMCA(한국의 대학YMCA) 간사 아리즈미 와타루(ARIZUMI WATARU)로부터 한일학생Y교류프로그램을 다시 시작하고 싶다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때마침 한국에서도 국제연대팀을 모집, 첫 번째 일감으로 이전부터 이어져오던 한일간 교류를 재개하자는 의견이 모아져 있는 상태였습니다.


메일을 통해 양측의 한일교류재개 의지를 확인한 후 직접 만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회의에서는 1. 한일 대학Y(학생Y)의 상황, 고민점을 공유하고, 2. 재개될 교류프로그램에 대한 일정 및 목표, 컨셉을 의논하였습니다.


<회의결정사항>

- 15회 교류행사는 8월 첫째 주와 1월 셋째 주 사이에서 선택하기로 함. 한국은 겨울대회를 통해서 회원들의 의사를 묻고 결정.

- 15회 교류행사의 주제와 내용은 한국 쪽에서 겨울대회를 통해서 제안서를 만들고, 제안서를 일본으로 보내면 일본에서 검토하기로 함.

- 학생 연락주체는 한국은 대학YMCA전국연맹 국제연대팀(연락담당 : 김은주)과 일본학생YMCA동맹의 국제연대팀(연락담당 : 스기에 요우스케)임. 각 국은 국제연대와 관련된 일을 대리하여 담당할 국제연대팀을 적극적으로 모집.

- 주제와 내용은 각국의 학생회원들이 구체적으로 공감할 수 있는 내용으로 선택.

- 협의 과정에서 한번 정도 더 만나서 회의할 수 있도록 함.


국제연대를 대학YMCA안에서 위임받아 담당하는 국제연대팀 모집을 재공지 하였습니다.

시기와 주제와 내용은 국제연대 팀에게 위임하여 기획하고 회원들과 공유하여 코멘트를 받는 방식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 기획서를 일본으로 전달하겠습니다.


2-4. EASY NET 연대


□ EASY-NET이란

(자세한 것은 첨부문서 에큐메니칼 아.태 청년 학생 연대 약관을 참조)

EASY NET은 2001년 2월에 공식적으로 설립된 에큐메니컬 아․태 청년학생연대 (Ecumenical Asia-Pacific Student and Youth Network)입니다. 매년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기독청년학생들이 모이는 아시아․태평양청년학생 대회(ASYG)를 개최하며 여기에는 CCA(아시아교회협의회, EYC), KSCF(기독학생총연맹), YMCA, YWCA, IMCS(카톨릭대학생연합회), IYCS(카톨릭중고등부연합회)가 함께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2002년부터 활동을 시작, 초기에는 EYC, KSCF, 한기연을 중심으로 활동하였고 2004년 12월에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ASYG 2004(아시아․태평양 기독청년학생 대회)를 계기로 YWCA, YMCA가 적극적으로 결합해 지금까지 그 연대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EASY-NET이 국내 유일의 에큐메니컬 청년연대이고 대학Y의 에큐메니컬적 정체성 형성에도 큰 도움/자극이 될 것입니다만, 지금까지 실무 간사를 통하여 회원들에게 프로그램이 공지되는 형식으로 회원들의 폭넓은 관심과 참여가 부족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에 2010년부터 대학YMCA의 이지넷 연락담당을 회원이 맡아 논의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지난 이지넷 프로그램의 평가와 더불어 조직의 회칙을 가다듬고 있는 중입니다.


EASY-NET과 관련하여 현재 진행상황을 보고하였습니다.

2004년부터 연대를 해오고 있으나, 지금까지는 실무자 위주로 진행되어 관심이 줄어들고 있음을 고백하였습니다. 대학와이의 기독성에 대한 정체성을 만드는데 이 연대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 참여하면서 연대 지속하도록 하겠습니다.

.


3. 2010년 대학YMCA 결의문 채택


재건준비위원회에서 준비한 결의문 초안을 함께 검토하고 수정한 뒤, 2010년 대학YMCA 겨울대회 결의문을 채택하였습니다.
 
2010겨울대회결의문.hwp





크기변환_DSC_0092.JPG크기변환_DSC_0068.JPG크기변환_DSC_0073.JPG크기변환_DSC_0075.JPG크기변환_DSC_0080.JPG크기변환_DSC_0082.JPG크기변환_DSC_0085.JPG크기변환_DSC_0086.JPG크기변환_DSC_0087.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