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jpg

대학YMCA전국연맹은 6.4지방선거를 맞이하여 지난 3월부터 청년정책TF팀을 구성하여 전국의 청년정책을 조사하고 전국 대학YMCA회원들이 직접 실게 청년들이 원하는 정책을 받아 이를 바탕으로 광역시장, 특별시장, 도지사 후보들에게 제안하는 '10대 청년정책'을 만들었습니다. 이 '10대 청년정책'을 바탕으로 6.4지방선거 후보자들에게 정책질의서를 발송하였고, '10대 청년정책'의 내용을 꼼꼼히 채운 정책제안서도 완성했습니다.


10대청년정책.jpg

먼저 10대 청년정책의 내용입니다. 위 내용은 각 캠퍼스에서 진행된 정책릴레이에서 나온 의견을 수렴하고 종합하여 정리한 내용이며, TF팀이 직접 위 정책들의 현황과 근거를 조사, 필요성을 느끼고 제안했습니다.


 

대학YMCA전국연맹 20146.4 지방선거 주요 청년정책 질의서

 

본 질의서는 전국의 대학생으로 이루어진 대학YMCA전국연맹에서 2014322() ~ 518() 58일간 청년문제 실태와 현황조사, 전국 청년정책조사 그리고 대학생들이 원하는 정책을 조사하여 이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질의서입니다.

본 질의서를 통하여 특별시장, 광역시장, 도지사 후보자들의 청년정책에 대한 의지를 알아보고 합니다. 질의서의 해당정책이 후보님의 공약으로 있는지에 대한 유무여부를 표시하시어 523일 금요일까지 꼭 회신하여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출마지역

후보자 이름

 

 

 

<주거>

 

1. 해당 지역에 시·도립 기숙사를 운영한다는 공약이 있습니까?

아니요

2. 해당 지역의 청년 전세임대주택제도 실시 및 확장한다는 공약이

있습니까?

아니요

3. 해당 지역에서 청년층의 주거 보증금의 일부를 지자체가 선지급 후 청년들이 분납하는 "보증금 분납제"를 실시한다는 공약이 있습니까?

아니요

<일자리>

 

4. 해당 지역에서 청년 창업지원 및 지원금 제도를 운영한다는 공약이 있습니까?

아니요

5. 해당 지역에서 지역의 청년과 맞춤형 지역일자리를 연계한다는 공약이 있습니까?

아니요

6. 해당 지역에서 청년들에게 지역에서의 창업과 취업에 관련된 지원을 하는 청년자립센터를 개설한다는 공약이 있습니까?

아니요

<문화>

 

7. 해당 지역에서 청년들이 모임을 가질 수 있도록 공공기관 내

미사용 공간을 무료로 제공한다는 공약이 있습니까?

아니요

8. 해당 지역에서 청년들의 문화시설을 확충하고

문화생활을 지원한다는 공약이 있습니까?

아니요

9. 해당 지역에서 청년들을 위한 상담, 교육, 강좌 등 청년프로그램을 시행하는 청년문화센터를 개설한다는 공약이 있습니까?

아니요

<청년일반>

 

10. 해당 지역에서 청년들을 위한 제도적 장치들을 마련하고, 청년들의 복지와 문화, 교육 등을 담당하는 청년부서를 설립한다는 공약이 있습니까?

아니요

 

 

 

위 공약 중 아직 공약에는 들어가 있지 않지만 실시할 의향이 있는 공약을 적어주세요.

그리고 저희가 제안한 정책 이외에 시행할 예정인 청년 정책이 있으시다면 적어주세요.

 

 

 

 

 

 

 

 

 

 

 

 

 

 

이 청년정책질의서는 1개 특별시 시장, 6개 광역시 시장, 8개 도 도지사

후보들에게 발송됩니다.

회신되어 온 질의서는 정리 후 후보들의 청년정책 의지에 대해서

청년유권자들에게 공개할 예정입니다.

 

 

아래의 메일이나 팩스로 꼭! 질의서 회신을 부탁드립니다.

(메일: uniymca@naver.com, FAX: 02-774-8889)

 

 

감사합니다.

 

 

 

 

대학YMCA전국연맹 20146.4 지방선거

10대 청년정책제안서

 

대학YMCA 지방선거 청년정책제안서를 발표하며

오늘날 우리 청년들은 사회구성원으로 살아가면서 생활의 여러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연간 400만원부터 최대 1,000만원까지 육박하는 등록금을 오롯이 대학생들이 부담하고 있습니다. 점진적으로 높아져만 가는 청년 실업률과 이 속에서 취직을 위해 스펙을 쌓아야만 하는 분위기는 삶에서 가장 아름다운 청춘시절에 문화를 누릴 시간조차 없도록 옭아매고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 스스로 부담하기에 비싼 주거비용 또한 만만치 않은 생활의 장벽입니다.

이러한 청년들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우리 대학YMCA전국연맹은 청년들을 대표하여 6.4 지방선거 후보들에게 청년들의 의견을 수렴한 청년정책제안서를 보내 청년정책을 공약으로 만들어 줄 것을 요구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청년들이 등록금 걱정 없이 학업에만 정진할 수 있는 사회, 대기업이 아니라도 지역에서 스스로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아갈 수 있는 사회, 살 곳 걱정 없이 생활을 이어갈 수 있는 사회, 청년들이 스펙 쌓기가 아닌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사회를 원합니다.

이 정책제안서에 담긴 우리의 절실한 이야기가 청년들이 살기 좋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후보들에게 전해지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청년들의 목소리에 공감하고 실천을 약속하는 후보자들을 지지하겠습니다. 우리는 청년정책에 대한 지지를 사회적으로 확대하고 청년과 함께 할 수 있는 모든 사람들과 함께 적극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것입니다.

 

20145

대학YMCA전국연맹


이렇게 만들어진 질의서에 '10대 청년정책'에 대한 소개를 더해 6.4지방선거 후보자들에게 전송했습니다. 대학YMCA전국연맹이 이 제안서를 전송한 지방선거 후보자는 1개 특별시와 6개의 광역시, 제주도를 제외한 8개의 도를 대표하는 시장후보들과 도지사후보들입니다. 대학YMCA전국연맹은 이렇게 질의서를 발송한 뒤, 받은 답변을 바탕으로 각 후보별 공약 지도를 만들었습니다.